-
성탄의 기쁨, 메리 크리스마스
연말이 되면 남녀노소 설레고 들뜬 마음을 갖는데 그 중심에 크리스마스라는 상징적인 날이 존재하고 있다. 불과 몇십 년 전만 추억해보면 불신자라도 성탄절만큼은 의무적이라도 교회를 가야 했고, 크리스마스 앞둔 12월 한 달 동안은 세상 어느 곳보다 교회는 활기가 넘쳤고, 모든 이들에게 사랑과 소망을 전하는 기간이었음에 틀림이 없었다. 대중매체에서는 기독교 영화와 교회 소식 등을 풍성하게 다루었고, 거리에서는 크리스마스트리가 어두운 밤을 환하게 비추었고 크리스마스 캐럴이 거리마다 울려 퍼졌다. 단언컨대 성탄절은 전 세계인들이 가장 기대하는 축제와도 같은 날이었다.
우리 대학부도 마찬가지였다. 크리스마스이브에는 함께 모여 한 해를 돌아보며 서로 선물을 주고받으며 고마움의 인사를 전하며 밤늦게 교제하다 성탄 전야예배를 함께 드렸다. 크리스마스 당일에도 함께 예배를 드리고 같이 식사하고 종일 함께 하며 교제를 이어 나갔다. 성탄절 시즌만큼은 함께 동역하는 형제자매에 대한 사랑이 어느 때보다도 깊게 느껴지는 기간이었다.
이렇게 크리스마스는 모든 사람 중 특히 그리스도인들에게는 가장 뜻깊은 날임에는 두말할 여지가 없다. 그러나 한 가지 생각해봐야 할 것은 크리스마스는 우리가 아는 것처럼 예수님께서 탄생하신 날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성경에 정확히 어느 날인지 기록되어 있지 않지만 대략 추측은 해볼 수 있다. 성경은 마리아가 해산할 날이 가까워 호적을 하러 갈 즈음 목자들은 밤에 자기 양 떼를 지켰다고 말한다(눅 2:6). 당시 이스라엘의 기후 여건상 양을 방목하기 위한 시기는 12월에는 너무 추워서 불가능하다. 다시 말해 예수님은 겨울에 오시지 않으셨다는 것을 명확히 알 수 있는 부분이다. 그렇다면 왜 전 세계 그리스도인들은 12월 25일을 성탄절로 지키는 것일까? 여러 가지 해석들이 분분하지만 가장 설득력이 있는 것은 A.D. 313년 기독교가 콘스탄티누스 대제에게 국교로 공인을 받은 후 로마인들을 기독교로 포용하기 위해 당시 로마인들이 지키고 있던 빛(태양)의 신과 빛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동일시 여긴 후부터 12월 25일은 로마 사람들이 태양신으로 섬기던 신이 그리스도 탄생일로 대체 시켜 버린 것이다. 결론적으로 12월 25일은 예수님이 태어나신 날이 아님에는 틀림이 없다.
그럼 성탄절은 그냥 아무 날도 아닌 것일까? 이 질문에 그리스도인들은 “NO”라고 답해야 한다. 비록 예수님께서 태어나신 날이 언제인지는 모르지만 예수님은 성육신하셨고 가장 낮은 인간의 모습으로 이 땅에 오셨으며, 성탄일이 언제인지는 정확히는 모르지만, 우리의 구원되시는 예수님을 기념해야 하는 것에는 이견이 없기 때문이다. 12월 25일의 비록 예수님이 오신 날은 아니지만 교회가 어느 한 날을 정해 예수님이 오신 날을 기념하기 위한 날을 정한 것이기에 교회의 역사에 따라 우리는 성탄절을 축하하고 기뻐해야 한다. 그리스도인들에게 성탄절은 거룩한 날이다. 세상의 분위기에 취해 유흥으로 보내는 시간이 아닌 이 땅에 오셔서 마귀를 멸하시고 우리를 구원해 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깊이 감사하며 예배를 드리는 시간이다. 한 해를 마무리하는 이즈음에 하나님에 대한 감사와 우리에게 구원을 허락하신 주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형제자매들을 돌아보는 성탄 시즌이 되기를 소망해 본다.
1. 대학·청년 새벽기도 안내
- 일시: 매주 월-금 AM 5:50 ~
- 장소: 신길본당 엘리사홀(우리은행 B2)※ 각자 처소에서 자율로 합니다.
- ※ mp3 다운로드 https://goo.gl/3qW6bx
2. 환언베뢰아기도회
- 일시: 매주 월-목 PM 8:00-9:30
- 장소: 청년회관 본당
- ※ 온라인 중계합니다.
3. 환언베뢰아특강
- 일시: 매주 금요일 PM 9:00
- 장소: 청년회관 본당
- ※ 온라인 중계합니다.
4. 2020 성탄축하예배
- 주제: 예수 영광의 빛 우리교회에 임하셨다. Jesus the glorious light has come to our Chruch.
- 성탄축하음악예배: 12월 20일(주) PM 2:30
- 성탄전야예배: 12월 24일(목) PM 9:00
- 성찬축하예배: 12월 25일(금) AM 11:00
- 장소: 세계센터 대성전
※ 온라인 중계합니다.
5. 성락교회 온라인콘텐츠
- 온3분: 주일설교 다시한번 은혜받고 순종하기
- 온특새: 교회재건을 위해 새벽기도하기
- 온성경: 성경상고하고 실천하기https://www.youtube.com/성락교회SUNGRAKCHURCH
- ※ 성락교회 공식 유튜브를 구독하시면 다양한 영상콘텐츠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대학청년 주일 일정 안내
- 대학 – 성탄축하음악예배 후, GBS 진행
- GBS 종료 후, 캠퍼스 모임 진행
- 청년 – 성탄축하음악예배 후, 목장 모임 진행
- ※ 온라인으로 진행합니다.
7. 2020 대학청년 송년의 날(교회사랑ON)
- 일시: 12월 27일(주) 연합예배 후
- 방법: 온라인으로 진행
- ※ 송년의 날 사전 이벤트를 진행 합니다. 송년의 날 기념 달력 판매를 진행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링크 클릭해주세요.
8. 고등부 교사 모집
대학청년의 미래를 책임질 고등부 교사를 모집합니다.
- 지원자격: 성락교회 5년 이상 출석한 자 베뢰아아카데미 수료(졸업)자 및 수료예정자 나이 만 25세 이상
- ※ 희망하는 분은 캠퍼스/목장 사역자를 통해서 지원바랍니다.
9. 베뢰아국제대학원대학교 2021학년도 전기 신입생 모집
- 모집과정: 학위과정(40명) - 석사학위과정/박사학위과정 평생교육원(과목별 30명) - 학점은행제/전문과정/목회신학원
- 모집기간: 2021년 1월 4일(월)~2월 16일(화) PM 5:00까지
- 모집대상: 신학의 꿈을 펼치고자 하는 모든 성락인
- 문의 및 접수처: 교무처 및 평생교육원 02)831-2272, 070-7300-6009, 6038 ※ 학교 홈페이지 참고: https://www.berea.ac.kr
1. GBS 교사모임안내
- 일시: 1월 10일(주일) PM 6:00
- 방법: 온라인으로 진행
1. GBS 교사 모임 안내
- 일시: 1월 8일(금) PM 8:00
- 장소: 온라인으로 진행
2. 방중 일정 안내
- 방중예배시작: 12월 24일(목) PM 7:20
- 방중트레이닝: 12월 29일(화) PM 7:00
- 방법: 온라인으로 진행
3. 제이닛시 찬양팀 객원 봉사자 모집(방중예배 및 수련회)
- 엔지니어: 2명
- 싱어: 형제 1명, 자매 1명
- 악기: 베이스 1명
- 워십: 2명※ 문의: 전진 간사(010-5300-0532)
- ※ 캠퍼스 담당 사역자와 상의 후, 문의해주세요.